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보도자료

해진공, 해운산업 ESG경영 대응 간담회 개최_240329
관리자
2024-03-29
568

보도자료 - 보도 일시 , 배포일시, 담당부서, 책임자, 담당자, 배포 부서, 언론담당
보도 일시 배포 즉시 가능합니다. 배포 일시 2024. 3. 29.(금) 14:30
담당 부서 ESG경영실 책임자 팀장 조승철 (051-795-1431)
ESG경영팀 담당자 대리 장지원 (051-795-1434)
배포 부서 홍보팀 언론담당 팀장 이석주 (051-795-1441)

해진공, 해운산업 ESG경영 대응 간담회 개최

- 해운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민·관·공 협력방안 논의 -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 이하 "해진공")는 3월 28일(목)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해운산업 ESG경영 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적선사 ESG경영 담당자 및 해양수산부, 해운협회, 한국선급 관계자 등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해운산업의 ESG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관·공 협력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었다.

해진공 ESG경영실 정영두 실장은 「해운산업 ESG경영 현황 및 대응」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국적선사들을 대상으로 ESG경영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ESG경영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76%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관련 지표의 불명확성과 이해 부족은 ESG경영 추진에 제약사항이라고 응답되었다'며 '국적선사의 효율적인 ESG경영 지원을 위해 ESG 채권 매입, ESG 등급 획득 지원 등 다방면에 걸친 제도 확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발표 이후 참석자들은 △국적선사의 ESG경영 관련 현안 △ESG경영대응을 위한 우선 해결과제 △기타 해운산업 ESG경영 관련 이슈에 대한 정책적 제언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논의 결과 ESG 중 E(Environmet.환경) 부문에 대해서는 국제 해양환경규제 기준 충족을 위한 대응을 중심으로 다소나마 진행되고 있으나, S(Social,사회) 부문과 G(Governance, 지배구조) 부문에 대해서는 대응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선사들의 경우 S,G 부문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이 모아졌다.

해진공 관계자는 "급변하는 글로벌 ESG경영 트렌드에 발맞춰 국적 선사의 대응방안을 고민해 보고, 향후 민·관·공이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며,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해양수산부, 한국해운협회, 한국선급 등 유관 기관들과 함께 해운사업의 ESG경영 대응책 마련을 적극 추진할 것" 이라 밝혔다.

간담회 개요
  • (행사명) 해운산업 ESG경영 대응 간담회
  • (일시) 2024년 3월 28일(목) 15:00 ~ 17:00
  • (장소)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7층
  • (참석자) 국적선사 ESG경영 담당자, 해양수산부, 한국해운협회, 한국선급
  • (주요내용)
    1. ① 국적선사 ESG경영 대응현황
    2. ② ESG경영 대응을 위한 우선 해결과제
    3. ③ 기타 해운산업 ESG경영관련 주요이슈
참고 행사사진
[사진설명] 한국해양진흥공사가 3월 28일(목) 개최한 '해운산업 ESG경영 대응 간담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설명] 한국해양진흥공사가 3월 28일(목) 개최한 '해운산업 ESG경영 대응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이전글
한국해양진흥공사, 대한상공회의소-포브스 주관 사회공헌대상 수상
다음글
한국해양진흥공사, ’24년 제1차 윤리경영추진단 청렴 워크숍 개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